반응형

2024/02 8

진행형(progressive)과 완곡화법(mitigated speech)

성공적인 대화 기술을 논하는 자기 개발서를 보면 인간관계를 원할하게 유지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상대방 기분을 상하게 만들지 않게 가급적 부드러운 말로 그의 마음을 공략하라."는 지침이 자주 등장합니다. 이렇게 말하는 법(화법)을 완곡화법이라 하고 영어로는 'mitigated speech'라고 합니다. 사실 완곡화법에는 여러가지 방식이 존재합니다. 비유적인 표현을 써서 돌려 말하거나, 덜 공격적인 의미를 담은 어휘를 선택해서 쓰거나 하는 등의 방식들 말이죠. 오늘 알려드릴 내용은 특이하게도 진행형이라는 문법적인 조작을 통한 완곡화법입니다. 다음 두 문장을 비교해 봅시다. A. I hope you can lend me some money. B. I'm hoping you can lend me som..

어법, 문법 2024.02.29

No Wonder vs. Fair Enough

필자는 이 글에 앞서 '이유를 알고 보니 그럴 만한 상황임을 납득하게 되었다"는 의미로 원어민들이 즐겨 쓰는 관용표현 "Fair enough!"에 관한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사실, 이와 기본적인 의미면에서는 거의 같다고 볼 수 있는 영어 표현이 또 하나 있는데, 바로 "No wonder" 구문입니다. 이 글에서는 두 구문사이에 존재하는 의미상의 차이점을 간단 명료하게 살펴보고자 합니다. 영영 사전에서는 No wonder의 용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You use no wonder when you find the reason for something that has been puzzling you for some time. '이유를 알고 나니 그럴 만했다고 납득되는 상황'이란 건 fa..

어휘, 표현 2024.02.28

‘충분히 그럴 만하네, 무슨 말인지 알겠다, 일리가 있어’ 영어로

평소에 짜증내는 일과는 담쌓고 살던 친구가 있습니다. 어느날 모임에서 그가 옆에 있던 친구에게 심하게 짜증을 냅니다. 순간모여있던 친구들 모두 당황하면서 분위기가 싸해집니다. 한참 후 친구가 왜 그렇게 짜증을 냈는지 이유를 말해줍니다. "녀석이 얼마나 고약하게 굴던지 확 짜증이 치밀더라니까." "I'm just annoyed with him because she's behaved so badly." 평소 그녀의 꼬장에 대해 잘 알고 있던 친구가 고개를 끄덕이며 말합니다. "(너로서는) 충분히 그럴 만했네." "???" 여친과 고급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하고 온 친구가 말합니다. "서비스가 너무 거지같아서 여종업원에게 팁도 주지 않고 나와버렸어." "I didn't tip the waitress becaus..

어휘, 표현 2024.02.28

‘넘겨짚다, 지레 짐작하다, 속단하다’ 영어로?

'근거 등에 입각해 정확히 아는 것이 아니라, 겉 모습만 보고 대충 짐작으로 판단하다'는 뜻을 가진 우리말에 '넘겨짚다' 혹은 "지레 짐작하다'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넘겨 짚는' 능력에 대해 대체로 부정적인 시각을 지니고 사는 것 같습니다. '넘겨짚지 마라' 혹은 '지제 짐작해서는 안된다' 이런 식으로 말을 하면서 말이죠. 하지만 필자의 생각엔 이 '넘겨 짚는' 능력이야말로 인간이 지닌 가장 신비로운 사고 능력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보면 바로 아는 직관(intuition) 및 상상력(imagination)을 근간으로 발휘되는 사고 능력이라고 말입니다. 가령 초기 인류가 깊은 산중에서 곰을 생전 처음 만났다고 가정해 봅시다. 만일 그에게 넘겨 짚는 능력이 없어서, 무엇이든 근거를 통해..

어휘, 표현 2024.02.27

How Come? vs. Why?

왜 이렇게 늦었어? 이 말은 맥락에 따라 다음과 같이 두 의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A. 직장에서 중요한 회의에 부하가 지각을 했을 때, 상사가 늦은 이유를 따져묻는 경우B. 평소에 늦는 법이 없는 친구가 저녁 약속에 늦도록 오지 않아 걱정을 하던 차에 도착해서 묻는 경우 A와 같은 경우는 직장상사가 부하에게 상당히 강한 '대립각을 세우는(confrontational)'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상사가 벌어진 상황이 불만족스러워, 공격적인 어조로 타당한 이유가 있었는지 부하에게 대놓고(directly) 따져 묻는 경우입니다. 또한 이 경우는 공적인 자리이기 때문에,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격이 없는 (informal) 표현을 사용하는 대신에, 격식 차린(formal) 표현을 가려 쓰려고 노력할 것입..

어휘, 표현 2024.02.27

Know For a Fact

인간 관계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당연히 '신뢰'일 것입니다. 누구나 사랑하는 사람과의 사적인 관계든, 서로에게서 특정한 이익을 추구하는 사업적인 관계든 상관없이 "상대방이 얼마나 믿을 수 있는 존재인가"를 따지곤 하며, 대개의 경우 자신의 믿음에 대해 거의 100% 확신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만일 상대방에 대해 충분히 알아 본 후 정말 좋은 사람이라는 걸 거의 100% 확신하며 말하는 경우, 우리말로는 '장담하다'라는 강조 표현(emphasizing)을 쓰게 됩니다. 의미상 이에 상응하는 영어 표현이 바로 'know for a fact'입니다. 영영사전에서는 이를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If you say that you know something for a fact, you are emphasi..

어휘, 표현 2024.02.26

Something Wrong With

Something wrong with someone: 위 표현은 '누군가에게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나 뭔가 문제가 있다'는 의미를 갖습니다. Pain is the body's way of telling you there's something wrong with you. 여러분들의 몸은 고통이라는 방식으로 여러분에게 뭔가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비슷한 의미로 사용하는 다음과 같은 표현도 있습니다. Something wrong with something: 위 표현은 '기계 장치와 같은 사물(something)에 뭔가 기능적인 고장이 발생했다'는 의미를 갖습니다. I think there's something wrong with the satellite link. 위성 연결기에 뭔가 기능적인 고장이 ..

어휘, 표현 2024.02.26
반응형